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부

부동산의 영속성과 부동산 임대차 활동

by LoveMeSweet 2024. 4. 18.

부동산의 영속성과 부동산 임대차 활동





들어가며

부동산은 사용이나 시간의 흐름에 의해서 소모와 마멸이 되지 않는 특징이 있다. 그럼에 따라 소유와 사용을 분리할 수 있고 타인에게 임대할 수 있는 임대차 시장이 발달 되어 있다. 이러한 영속성에 의해 파생되는 부동산 임대차 활동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부동산의 영속성이란

부동산의 영속성이란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사용이나 시간의 흐름에 의해서 소모와 마멸이 되지 않는 특성을 말한다. 다른 형태의 자산과 달리 물리적 감가상각이 적용되지 않으나 경제적, 기능적 감가상각은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기도 한다.

이러한 영속성은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소득 잠재력을 제공하므로 임대차 시장을 활성화 시킨다. 따라서 부동산 투자자(임대인)는 소유함으로써 생기는 자본이득(capital gain)과 임대함으로써 생기는 운용이익(income gain)을 획득할 수 있다.



2.부동산의 임대차 활동이란

부동산 임대차 활동이란 임대료라고 하는 정기적인 대가로 부동산 사용권을 일시적으로 양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임대차를 통해 개인이나 기업(임차인)은 부동산을 완전히 소유하지 않고도 점유하고 활용할 수 있다. 이는 주거용 및 상업용 부동산 시장 모두에서 일반적인 관행으로, 임차인이 생활, 업무 또는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부동산 투자자(임대인)에게는 매력적인 투자 수입원이 될 수 있다.



3. 부동산의 영속성과 임대차 활동 사이의 관계

1) 장기 투자

부동산은 장기간에 걸쳐 임대 소득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부동산의 영속성으로 인해 장기 투자에 매력적인 자산이다. 임대를 통해 부동산 투자자는 임차인에게 공간을 임대함으로써 임대 기간 동안 꾸준한 임대 소득 흐름을 창출함으로써 이러한 영속성을 활용할 수 있다.


2) 소득 창출

부동산 임대차 활동은 대체로 장기간이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자에게 안정적인 소득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소득 흐름은 부동산 보유의 전반적인 금융 안정성과 투자 수익률(ROI)에 기여하여 부동산이 탄력적이고 안정적인 소득을 창출하는 자산이라는 인식을 강화하게 된다.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자한 자본에 대한 수익을 백분율로 표현하여 투자의 성과를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3) 점유 유연성

임차인에게 임대차는 장기 소유권을 약속하지 않고도 부동산 공간에 접근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임대차 계약을 통해 임차인은 자신의 변화하는 사업상의 요구 사항, 시장 조건 또는 개인 상황에 따라 임대차 계약의 요구 사항을 조정할 수 있으므로 임대차 결정에 유연성과 적응성을 제공할 수 있다.


4) 부동산 관리

부동산 임대차 활동에는 임대차 협상, 임차인 심사, 임대료 징수, 부동산 유지 관리, 법률 및 규제 요구 사항 준수 등 자산 관리의 다양한 측면이 포함된다. 효과적인 부동산 관리는 점유율을 최대화하고 공실을 최소화하며 임대 수입을 최적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4.결론

부동산의 영속성은 부동산의 매매 시장 외에 임대차 시장을 활성화 시키게 된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부동산 투자자(임대인) 입장에서는 장기 투자 자산으로서의 가치와 장기적인 임대 소득을 창출하는 반면, 임차인 입장에서는 임차인이 직접 고가의 부동산을 소유하지 않고 부동산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한다.

부동산의 투자자 입장에서는 이러한 부동산의 영속성을 이용해 안정적인 임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 부동산의 유지 관리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